본문 바로가기
▶ [GI] 소화기내과/식도, 위, 십이지장, 대장 질환

NBI 확대 내시경이란 무엇일까?

by 널스여니 2020. 12. 21.
반응형

NBI 확대 내시경 (NBI 협대역 영상 내시경)
 


1. 정의
협대역 영상 내시경(NBI 협대역 영상 내시경)은 가시광선을 투과하는 필터를 이용해 점막 표면과 미세혈관의 구조를 살핀다. 이중 파장이 가장 짧은 청색광은 점막층의 아주 얕은 부분까지만 침투, 점막의 굴곡 등 표면 구조는 물론 표층의 모세혈관망 등 미세혈관도 손금보듯 선명한 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 협대역 영상 내시경 (NBI 확대내시경)은 정상과 다른 병변 부위의 표면은 미세혈관상에 뚜렷한 대조를 보이기 때문에 식도나 위, 십이지장, 대장의 조기암 등, 발견이 어려운 미세한 병변을 신속하게 조직학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2. 원리
기본원리는 조직에 빛을 조영하였을 때 투과하는 깊이는 빛의 파장의 길이에 비례한다는 것이다. 위장관암은 점막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점막까지만 투과 할 수 있는 파장이 짧은 청색의 단파장가시광선을 이용한다면 미세한 초기 위장관암을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암 생성 및 전이에 중요한 이론으로 생각되는 혈관신생 이론에 따르면, 암은 혈관이 풍부하고, 신생 혈관을 촉진하기 때문에, 정상과 다른 혈관상을 인지할 수 있다면 암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주로 단파장가시광선은 혈관 내에 헤모글로빈에 흡수되어 반사되지 않기 때문에 단파장가시광선으로 혈관을 조영할 경우 검은 색으로 관찰이 된다. 그러므로 415±15nm(청색), 540±15nm(녹색)의 파장의 좁은 영역(30nm)의 빛을 조영할 경우, 점막 병변의 미세한 차이를 색으로 두드러지게 표현할 수 있고, 점막표층의 혈관상을 보다 명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
 

3. 협대역 영상의 역할 및 응용
첫째, 전자색소내시경의 역할과 둘째, 확대내시경과 함께 사용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관찰만으로 병리진단을 가능케 하는 optical biopsy의 역할이다.
색소를 병변에 도포하지 않더라도 스위치를 누름으로써 간단하게 협대역 영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색소내시경에 버금가는 병변의 관찰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확대내시경과 함께 사용하여 미세혈관과 미세구조물을 더욱 확실하고 간편히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식도와 결장과 같이 관강이 좁아 단파장가시광선(400~500nm)의 어두운 광원에서도 병변을 잘 관찰할 수 있는 장기와 달리 위와 같이 관강이 넓은 장기에서는 어두운 광원 때문에 협대역 영상만으로는 병변을 관찰하기가 용이하지 않으며 화질이 거칠고 어둡다는 단점이 대두되었다.
 

4. 협대역 영상을 이용한 병변 관찰
1) Pit pattern - Type I (정상점막)

 

 


2) Pit pattern - Type II(재생상피 또는 염증)

 

 


 3) Pit pattern - Type IIIS(저이형성증)

 

 


4) Pit pattern - Type IIIL

 

 


 5) Pit pattern - Type IV(고이형성증)

 

 


 6) Pit pattern - Type V(암)

 

 


 
 5. NBI 대장내시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