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I] 소화기내과/식도, 위, 십이지장, 대장 질환

위수술의 종류 ( Billroth I, Billroth II, Roux-en- Y)에 대해 알아보기

by 널스여니 2020. 6. 8.
반응형

위수술의 종류

 

Billroth I ( 위 십이지장 문합술)


1. 정의
위아전절제술을 한 후 남아있는 하부 위와 십이지장을 문 합하는 재건술입니다. 음식물의 통과 경로는 식도를 거쳐 위-> 십이지장-> 소장의 순서로 수술 전과 동일합니다.
Billroth 1형은 위암, 유문괄약근의 기능 상실, 위폐 색에서 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위 하부에는 gastrin을 분비하는 G-cell이 있어 위산 생성의 강력한 자극제 분비 부위를 제거하여 소화성 궤양 치료에 자주 이용됩니다.

 

2. 장점
Billroth 1형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수술 방법에 비해 위를 많이 남기기 때문에 식사량의 증가가 용이한 편이고 환자가 편한 경향을 보입니다.
생리적인 음식물의 경로가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광범위한 위절제와 림프절 절제가 필요한 경우와 문합부 위의 긴장성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Billroth 2형 방법이 선호됩니다.

 

3. 단점
유문괄약근이 소실되어 음식물이 내려가는 속도를 조절해 주는 기능이 소실됩니다.
따라서 소화되기 부적당한 상태의 음식물이 급속도로 소장으로 흘러가게 되어 심한 복통과 함께 덤핑증후군이라는 것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Billroth II ( 위 공장 문합술)


1. 정의
위아전절제술을 한 후 공장에 개구부를 만들어 남아있는 위와 공장을 문합하는 재건술입니다.
이때 십이지장의 끝 부분은 봉합한 다음 다른 것에 연결하지 않고 그대로 둡니다.
이는 십이지장의 자극을 감소시키면서 담즙이 공장으로 흐르도록 합니다.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자주 이용되며 위의 중간부에 암이 있는 경우 2형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2. 장점
십이지장 궤양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단점
- 1형에 비해 남은 위의 크기가 작습니다.
따라서 수술 초기 처음 먹을 수 있는 식사량이 더 적고 환자가 적응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요합니다.

 

[ 덤핑증후군 ]
- 초기 덤핑증후군은 식후 30분 전후에 심계항진(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 땀 흘림, 무기력,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이는 고농도의 음식물이 소장으로 빨리 들어가면서 체액이 장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 후기 덤핑증후군은 식후 2-3시간 후에 식은 땀, 무기력, 현기증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소장에서 다량의 탄수화물이 흡수되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인슐린 분비가 급격히 증가하는데 시간이 경과되면서 오히려 이로 인한 저혈당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덤핑증후군의 치료는 우선 식이 조절이 가장 중요하며 그 외 약물 치료 또는 수술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Roux en Y ( 식도 공장 문합술)


1. 정의
위전절제술을 한 후 식도와 공장을 문합하는 재건술입니다.

 

2. 장점
Roux-en-Y 술식을 받은 경우 Billroth 1형과 2형을 받은 경우에 비해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이 감소합니다.

 

3. 단점
섭취된 음식물의 저장 공간 부족과 영양소의 흡수 부족이 단점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소장을 식도와 직접 연결하여 수술 후 음식 섭취 후 음식을 저장할 공간이 절대적으로 작아지게 되어 식사가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담즙의 역류와 위염을 줄이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수술 시간과 입원기간을 연장시키는 단점이 있다고 보고 됩니다.

 

* 수술 후 간호
위 절제 후에는 이러한 위 기능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식이요법의 기본입니다.
1) 1회의 식사량은 적게 자주 먹습니다. 하루 식사를 4-5번 (위 전절제 환자는 7-8번)으로 나누어 자주 하셔야 합니다.
2) 음식물을 10번 이상 꼭꼭 씹어 잘게 만들어 천천히 삼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식사 시간은 30분 이상 걸리도록 하셔야 합니다. ( 과식과 빠른 식사는 복통, 설사, 땀 흘림, 어지러움 등 덤핑증후군의 증상을 초래합니다.)
3) 식사 중 물은 반 컵 이하로 제한하고, 물, 국물 등은 식사 1시간 전후에 따로 먹습니다.
4) 음식물은 특별히 피해야 할 종류는 없으며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채소, 과일들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밥, 빵 등 탄수화물만을 위주로 하는 식사는 2-3시간 후에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자기 전에는 가능하면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특히 담즙 역류 증상이 있을 경우 취침 2-3시간 전부터는 반드시 금식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