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I] 소화기내과/간, 담낭, 췌장 질환

내시경적 경화요법(EIS)이란? 식도정맥류 치료법 알아보기

by 널스여니 2020. 11. 15.
반응형

내시경적 경화요법(EIS: endoscopic injection sclerotherapy)

 

1. 목적
정맥류내에 경화제를 주입하여 혈전을 형성함과 동시에 혈전성정맥염을 발생시켜 지혈과 재출혈 방지, 정맥류 소실을 유도하기 위함이다.
 

2. 적응증
식도, 위 분문부 정맥류 출혈과 출혈예방
 

3. 금기증
- 쇼크나 간성혼수와 같은 비협조적인 환자
- 범발성 혈과내 응고증, 하대정맥폐쇄
- 약제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
- 추후 정맥류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문맥혈전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4. 준비물품
: Histoacryl, lipiodol, 주사용 생리 식염수, 경화제주사용도관, 주사기(1,2,5ml), 가위, 올리브기름, 알코올



5. 시술방법
① 우선 histoacryl 1 tube와 lipidol 0.5ml를 희석한다.
② 내시경은 histoacryl에 의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시술직전 올리브기름으로 송기, 송수 버튼과 내강을 충분히 흡인하여 경화를 방지 한다.
③ 시술자가 주입도관을 출혈 점에 접근시키면 시술자의 지시에 맞추어 주입한다. 이때 환자에게는 호흡을 참게하고 다른 보조자에 의해 내시경의 위치를 고정시키면 출혈 점에 정확히 주입할 수 있다.
④ 약물주입순서
:경화제 주입용 도관을 lipidol로 통과시킨다. → 정맥류에 도관의 바늘이 삽입되면 시술자의 지시에 따라 histoacryl 0.5ml + lipidol 0.5ml혼합액 주입 → lipidol 1ml 주입 → 생리식염수 1ml 주입 → 바로 바늘을 뺀 상태에서 생리식염수를 20초 동안 새면서 계속 flushing 해준다.

*1회 사용 후 지혈되지 않는 경우 경화제 주입용 도관의 송수, 진전, 후퇴를 확인한 후 사용하며 폐쇄가 의심되는 경우는 다른 도관을 사용한다.

*내시경의 선단부 및 겸자공이 약제에 의해 손상 받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시술자는 적어도 20초 동안은 흡인을 삼가야 하며 내시경을 제거한 후에는 즉시 알코올로 흡인 한 후 선단부 및 겸자공 부위를 세척한다.

* 주입량이 한 부위에 2-5ml를 넘지 않도록 주사하며 1회 총 주사량은 20~30ml를 넘지 않도록 한다.
 

6. 시술 전 간호 및 전처치
- 진정제는 간 손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환자 상태에 따라 시술의의 지시에 따라 주사한다.
- 정맥류 환자 대부분이 혈액응고 인자 결핍을 수반하므로 수혈은 신선 전혈을 준비하고 비타민 K를 주사한다.
 

7. 시술 중 간호
- 약물이 주입되는 동안 호흡을 참도록 하여 시술 시 협조를 구한다.
- 경화제(ethanolamine) 주입 시 주입용량을 정확하게 하고, 수액과 혈액이 주입되는 양과 속도를 점검한다.
 

8. 시술 후 간호
- 식도정맥류는 한 번에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3-6개월 간격으로 수 회에 걸쳐 치료해야 함을 교육한다. 단 최근의 출혈 소견 시는 자주 시행하게 됨을 설명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