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I] 소화기내과/간, 담낭, 췌장 질환

담즙 배액 PTBD와 PTGBD란 무엇일까, 정의, 적응증, 차이점 알아보기

by 널스여니 2021. 12. 8.
반응형

PTBD와 PTGBD





PTBD

percutaneous transhepatic biliary drainage,경피적 간담관 배액술




percutaneous 피부를 통해서 시술한다
transhepatic 간을 경유해서
biliary 담즙(담관에서)
drainage 배액한다
-> 피부에서 간을 경유해서 담즙을 배액한다





1. PTBD 적응증
보통 PTBD는 간에서 소장으로 담즙을 이동시키는 담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 담도와 담석증
- 담도 내에 폐쇄성 질환의 경우 담즙의 배출 이상으로 황달 및 담도염의 우려가 있을 때
- 수술 전 일시적 감압
- 악성 진행형 협착



2. 담즙이란 무엇일까?
간에서는 신체의 에너지 관리, 해독 작용, 호르몬 분해와 대사, 면역력 증진, 살균작용, 쓸개즙(담즙)생성과 배설에 관여, 담즙을 만들어 지방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들을 하고 있습니다.

간의 기능, 간의 역할 알아보기 - 1편

간의 기능, 간의 역할 알아보기 '인체의 화학공장'이라고도 불리는 간!! 간은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기능도 하고 여러 조직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만드는 등 그 외 500가지나 되는 일을 하고 있는

zjsy1014.tistory.com

간의 기능, 간의 역할 알아보기 - 2편

간의 기능, 간의 역할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 간의 기능, 간의 역할 알아보기-1편에서 간의 대사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간의 합성, 해독, 살균 등 그 외의 기

zjsy1014.tistory.com


담낭은 간에서 생성되어서 분비된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했다가, 소화과정에서 필요할 때에 십이지장으로 담즙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담즙은 지방을 유화시키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요.
보통 지방은 물에 녹지 않아요
지방이 소화가 가능한 형태로 신체 내에서 소화와 흡수가 되려면 유화를 시켜야 하는데 이 역할을 담즙이 하고 있답니다.
또, 담즙은 콜레스테롤의 배설 및 해독작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담낭(쓸개)의 구조와 기능, 역할 알아보기

담낭(쓸개)의 구조와 기능, 역할 안녕하세요. 오늘은 쓸개라고도 불리는 담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조 길이는 약 7~10cm으로, 용적 30~60ml의 담즙 주머니입니다. 간에 붙어 있는 주머니로 쓸

zjsy1014.tistory.com





3. 담즙을 지속적으로 몸 밖으로 배출해야하는 이유?
담즙이 분비가 되지 않으면 해독작용이 잘 되지 않아 간세포가 파괴되고, 지방의 소화가 안돼서 지방을 흡수하지 못하고 지방변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져서 장으로 분비됩니다.
식사를 하기 전까지는 담낭에 담즙이 저장됐다가 식사를 하면 소장으로 분비를 하는데요, 이 때 간에서 소장으로 담즙을 이동시키는 통로가 담관입니다.




4. 담즙 분비가 안되면?
담즙 정체는 담즙 흐름이 감소하거나 중단된 것입니다.
보통 간, 담관 또는 췌장 등의 질환이 담즙 정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즙 정체의 특징적인 증상은 황달, 어두운색 소변, 밝은 색의 대변, 전신의 소양감, 피로함 등입니다.
이 외에도 복통, 식용 부진, 구토 또는 열 등과 같은 기타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이 증상의 여부는 담즙정체의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황달이 있는 사람에게 담즙 정체를 의심하고, 혈액검사나 초음파, 영상 검사 등을 기반으로 환자의 담즙 질환에 대해 더 분석합니다.






PTGBD

percutaneous transhepatic gallbladder drainage, 경피적 간담낭 배액술


percutaneous 피부를 통해서 시술한다
transhepatic 간을 경유해서
gallbladder 담낭(쓸개)에
drainage 배액한다





PTBD와 PTGBD의 차이점은 배액관이 어디 위치하느냐에 따라 명칭이 달라집니다
PTBD는 bile duct 즉, 담즙이 지나다니는 담관에 배액관을 위치시키는 것입니다.
PTGBD는 gallbladder 즉, 담관이 아닌 담낭 기관 자체에 배액관을 위치시켜 drainage하는 것이랍니다.

PTBD와 다르게 담낭 안에 직접 관을 위치시켜야 하는 가장 흔한 경우는 급성 담낭염(Acute cholecystitis)가 있습니다.
급성 담낭염일 경우에 담낭 안에 고름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겨 담낭이 부풀어 오릅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되곤 합니다.









✔️ 출처

의학용어 PTBD, PTGBD 담즙 배액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다소니에요! 오늘은 의학용어 PTBD, 의학용어 PTGB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상에...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