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I] 소화기내과/간, 담낭, 췌장 질환

담석증의 원인, 증상, 치료 알아보기-2편

by 널스여니 2020. 4. 22.
반응형

담석증의 원인, 증상, 치료- 2편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 담석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담석증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료
담낭 결석의 경우 증상이 없는 환자는 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 관찰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1년에 한 번 정도는 초음파를 통해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몇몇 경우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담낭암의 위험인자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담낭을 절제해야 합니다.
결석의 크기가 3cm 이상으로 크거나, 담석과 함께 용종이 보이거나, 국소적 또는 전반적인 담낭벽의 비후 소견이 있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 담낭에만 담석이 있을 때
증상이 있으면 수술을 원칙으로 합니다.
과거에는 개복수술을 시행하였으나 최근에는 복부 4곳에 조그마한 구멍을 뚫어 복강경을 이용하여 개복을 피하면서 비침습적으로 완전한 담석 치료를 할 수 있는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많이 시행합니다.
이 방법은 시술 가격이 좀 비싸긴 하지만 수술 후 환자의 고통이 거의 없으며 수술 당일부터 경구 섭취가 가능하고 입원기간이 3~4일에 불과하며 수술 후 피부 상처가 거의 보이지 않는 수술방법입니다.

 

* 간외담관에만 담석이 있을 때
거의 수술이 필요 없이 내시경만으로 담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에 비해 극히 작은 유두를 특수 전기칼을 이용하여 절개하거나 풍선을 이용하여 유두부를 확장시킨 다음 바스켓이나 다른 기구를 이용하여 결석을 잡아 꺼내게 됩니다. 담석의 직경이 30mm 이상이 되어 절개된 유두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기계적 쇄석술이나 순간적인 전기파를 통한 분쇄로 결석을 잘게 부순 후 흡입해 끌어낼 수 있습니다.

 

* 담낭과 간외담관에 동시에 있을 때
먼저 내시경을 이용하여 담관 담석을 제거한 후 담낭 담석은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이용하여 담석을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간내 담석
담관협착의 유무에 따라 위치가 적당하고 협착이 심하지 않은 등 내시경 치료에 적응이 되면 바로 내시경 치료를 시작하고, 그렇지 못하면 일단 수술을 시행하여 간을 자를 수 있는 만큼 잘라내고 담석을 제거한 다음 관을 박아두어 약 2달 후 남아있는 담석을 내시경으로 제거하게 됩니다.

 

* 재발 여부
담낭 주머니에 담석이 발생하여 담낭절제술을 시행하더라도 다시 담관에 발생되는 경우가 대략 10% 정도 있습니다.

 

* 담석증의 합병증
급성 담낭염, 총담관 결석증, 담석 췌장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