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I] 소화기내과/식도, 위, 십이지장, 대장 질환

초음파내시경 정상소견(부위별 관찰법: 식도, 위, 십이지장, 췌장, 담낭)

by 널스여니 2020. 12. 12.
반응형

초음파 내시경 정상소견



*고에코층은 흰색, 저에코층은 검은색으로 나타냅니다.


1. 식도


EUS상 소화관 벽은 기본적으로 다섯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상 식도벽은 초음파내시경 상 7.5 MHz나 12 MHz의 탐촉자를 사용한 경우 보통 5층으로 나뉘어져 보인다. 첫번째 층은 고에코층으로 식도 내강과 점막( mucosa)의 경계에코, 두번째 층은 저에코층으로 점막근층( muscularis mucosa, MM), 세번째 층은 고에코층으로 점막하층( submucosa, SM), 네번째의 저에코층은 고유근층( muscularis propria, MP)이며, 다섯번째 층은 외막층( adventitia, a)과 종격조직과의 경계에코이다.
고주파( 15 MHz나 20 MHz) 탐촉자를 이용할 경우 식도벽은 9층으로 보이는데, 처음 4층은 점막으로 제1층 고에코와 저2층 저에코는 점막상피층( epithelium), 제3층 고에코는 점막고유층( lamina propria), 제4층 저에코는 점막근층( muscularis mucosa, MM)에 해당한다. 또 제5층 저에코는 점막하층( submucosa, SM), 6~8층은 고유근층으로 제6층 저에코는 내윤상근( inner circular muscle), 제7층 고에코는 근육사이 결합조직과 경계, 제8층 저에코는 외종주근( outer longitudinal muscle)이며 제9층 고에코는 외막층( adventitia)이다.
 

2. 위


정상 위벽의 두께는 약 4∼6 mm로 5∼12 MHz로 관찰하면 다른 위장관 벽과 같이 5층으로 보인다. 위벽도 식도벽과 같이 점막 표면으로부터 세층의 고에코층과 두 층의 저에코층이 나타나는 데 제1층 고에코는 위내강과 점막면의 경계에코, 제2층 저에코는 점막근판(muscularis mucosa, mm)으로서 제1층과 제2층이 점막층(mucosa, m)에 해당하며 제3층 고에코는 점막하층(submucosa, sm), 제4층 저에코는 고유근층(muscularis propria, pm), 제5층 고에코는 장막하층(subserosa, ss)과 장막(serosa)에 해당된다. 20 MHz의 고주파 초음파내시경이나 초음파탐촉자를 사용하면 위벽도 다섯 층 이상으로 보이는데 두번째 층에 점막근층(muscularis mucosa)의 경계에코로 생각되는 고에코의 점선과 네번째 층에 근육과 근육 사이에 존재하는 경계로 생각되는 고에코의 가는 선이 추가로 관찰될 수 있다. 위 저부에서는 비장과 좌신을, 위체부대만에서는 대장을 볼 수 있다. 또한 위체부 후벽에서는 췌체미부를 볼 수 있으며 위전정후벽에서는 우신, 위체부소만에서는 간좌엽, 위전정부전벽에서는 담낭을 관찰할 수 있다.
 

3. 십이지장


다른 소화관 벽들과 마찬가지로 5개 층(점막층, 점막근층, 점막하층, 고유근층, 장막하층 및 장막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께는 약 3mm이고, 정상 유두부는 융기된 형태로 보인다.


4. 대장


- 대장의 정상벽의 층 구조도 기본적으로 식도, 위에서와 같이 5층구조를 나타내며, 하부직장에서는 제5층이 외막에 해당하고, 상부직장 및 결장에서는 장막하층 및 장막에 해당한다.
- 가장 안쪽 제 1층은 고에코를 보이는데 탐색자와 점막의 경계부 및 점막 표면층(Superficial mucosa)을 나타낸다. 제 2층은 저에코의 심부 점막층(Deep mucosa)이며, 제 3층은 고에코 점막하층(Submucosa), 제4층은 저에코 고유근층(muscularis propria), 제 5층은 고에코를 보이는 장막(serosa) 및 직장 주위 지방 조직이다.
대장의 간만곡부에서는 간, 담낭 및 우측신장이 관찰되며, 비만곡부에서는 췌장, 비장 및 좌측신장이 관찰된다. 직장 주위로는 남자의 경우 전립선과 정낭이, 여자의 경우는 자궁 및 질, 난소가 관찰된다.


5. 췌장


췌장에 대한 EUS 영상은 십이지장, 전정부 및 위체부에서 주사하여 얻을 수 있다. 췌장 두부는 평탄한 경계면을 가진 균일하고 미세한 과립형의 내부 에코의 구조로 관찰된다. 해부학적 상관관계의 지표로 흔히 이용되는 구조물이 비정맥(splenic vein)인데, 간의 반대편에 비장이 보이게 되므로 비장에서 비정맥을 찾아서 이 부위에서 거꾸로 췌장미부에서 췌장의 체부로 스캔을 시행할 수 있다.


6. 담낭


 담낭은 십이지장 구부 및 십이지장 구후부, 위전정부에서 관찰한다. 대개 십이지장 구부에서 담낭의 경부가 주로 관찰되며, 십이지장 구후부에서 담낭의 저부가 관찰된다. 일반적으로 담낭은 간에 접해있는 무에코의 내강을 가진 원형 또는 타원형의 낭종 모양으로 관찰된다. 정상 담낭벽은 초음파상 초음파 음속의 각도에 따라 2층 혹은 3층구조로 관찰된다. 2층인 경우에는 내측으로부터 저에코(점막층 및 고유근층), 고에코(장막층 및 장막하층)로, 3층인 경우에는 고, 저, 고에코로 관찰되며 이때 가장 내부의 고에코는 담낭내강과 벽표면의 경계에코로 점막을 나타낸다.






반응형

댓글